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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이야기/ASO (앱 스토어 최적화)

[ASO 앱 스토어 최적화] 2. 앱 다운로드 수 늘리기, 구글 애즈 광고 집행

by youngmap 2022.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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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에 이어 ASO (App Store Optimization) 앱 스토어 최적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앱 다운로드 숫자는 상단 노출에 영향을 주는 지표입니다.
"나무 심기"라는 똑같은 이름의 앱이 여러 개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A는 다운로드 숫자가 100건이고 B는 다운로드 숫자가 500만 건입니다.
어떤 앱이 상단에 노출될까요?
여러가지 요소가 있지만 아무래도 다운로드 숫자가 많은 B가 먼저 노출됩니다.
노출뿐 아니라 500만 건이나 받은 앱을 사용자가 선택할 확률 또한 높아집니다.

결론적으로 다운로드 숫자를 늘리는 것은 ASO에서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10년 전만 해도 마켓에 앱들이 많지 않아 어떤 어플이든 출시만 하면 기본적으로 1000 다운로드는 쉽게 올라갔습니다.
이제는 광고집행 또는 마케팅 없이는 100 다운로드도 힘든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다운로드 숫자를 늘릴까요?
바로 위에서 말했듯 광고입니다.
Google Ads 프로모션 코드가 있으면 100달러를 추가 지원받아 광고를 게시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적은 예산으로 다운로드 숫자를 늘리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제가 만든 "나무 심기" 게임을 광고하고 그 결과를 공유 드립니다.

1. Google Ads에 로그인 합니다.

 

2. 캠페인을 생성합니다.



3. 앱 프로모션을 선택합니다.



4. 앱 설치를 선택합니다.



5. Android 또는 iOS 플랫폼을 선택합니다. (출시된 앱 선택)

6. 캠페인 이름을 작성하고 광고를 집행할 지역을 선택합니다.
나라마다 예산 전략을 잘 세워야 합니다.

값싼 가격에 모셔온 고객들은 아무래도 이탈(앱 다운로드 후 삭제)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저의 목적은 다운로드수를 무작정 늘릴 생각이니 동남아 지역을 공략해 보겠습니다.


예시)
한국이나 미국은 1달러 = 1다운로드
동남아 시장은 0.1달러 = 1다운로드



7. 타켓 설치 비용을 입력합니다.

 

8. 여러개의 광고 문구를 입력합니다.

광고 미리보기에서 어떻게 광고가 나오는지 확인하세요.


9. 광고 그룹이 승인되고 운영 상태로 바꾸면 광고가 시작됩니다.

다양한 보고서가 있어서 실시간으로 광고 진행 현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10. 최종 광고 결과 확인

"나무 심기" 게임의 최종 광고 집행 결과입니다.

 

총 25,093번의 광고가 사용자에게 노출되었습니다.

그 중 817 클릭이 있었습니다.

817명이 마켓에 들어왔고 263명이 앱을 설치했습니다.

총 광고 비용은 US$ 25.55 입니다.

대략 3만원의 돈으로 263개의 다운로드를 얻었습니다.

 

(동남아지역) 광고 예산 100만원은 1만 다운로드라고 단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플레이스토어에 출시된 "나무심기" 링크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한 번 재미있게 플레이 해보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youngmap.tree_planting

 

나무 심기 - 새로운 지뢰 찾기 - Google Play 앱

숫자에 맞춰 나무를 심으세요. 최고 레벨에 도전하세요.

play.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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