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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이야기/ASO (앱 스토어 최적화)

[ASO 앱 스토어 최적화] 1. 앱 이름(타이틀)을 변경하면 효과가 있을까?

by youngmap 2021. 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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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O는 App Store Optimization의 약자로 앱 스토어 최적화라고 합니다.

 

SEO(검색 엔진 최적화)가 검색 엔진에 더 많은 노출을 하도록 하는 전략이듯

마찬가지로 ASO는 앱 스토어 상단에 노출되게 하는 전략입니다. 

 

제가 수십 개의 앱을 운영하면서 경험한 사례를 토대로 여러 번에 걸쳐 공유 드릴 예정입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App_store_optimization

 

App store optimization - Wikipedia

App Store Optimization (ASO) is the process of increasing an app or game’s visibility in an app store, with the objective of increasing organic app downloads. Apps are more visible when they rank highly on a wide variety of search terms (keyword optimiza

en.wikipedia.org

 

오늘날 구글의 Google Play 안드로이드 마켓과 IOS의 App Store에서는 하루에도 수백수천 개의 앱이 등록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검색엔진 검색으로 필요한 앱을 찾거나 유튜브 또는 블로그를 통해 찾기도 합니다.

하지만 앱 다운로드 전환율이 높은 때는 앱 스토어 내 검색으로 원하는 앱을 찾는 경우입니다. 

앱 스토어의 상단을 차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는 첫 게임을 만들고 홍보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많은 시도 끝에 앱 스토어 최적화로 마켓 상단에 노출될 확률을 높이는 법을 연구했습니다.

마켓의 추천 알고리즘은 비공개라 알 수 없지만 몇 가지 실험을 통해 어떻게 동작하는지 추정 가능합니다.

 

사용자의 눈에 가장 띄는 것은 앱의 이름, 바로 타이틀(제목)입니다.

타이틀을 바꾸는 전략을 통해 사용자의 검색 키워드에 따라 최상단에 위치할 기회를 높여줍니다.

 

제가 저번달(06/25)에 출시한 보물찾기 게임을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youngmap.treasure_hunt 

 

보물 찾기 - 잔디 깎기 퍼즐 - Google Play 앱

잔디를 깎고 보물을 발견하세요. 뇌를 말랑하게 해주는 놀라운 퍼즐 게임.

play.google.com

 

Google Play 웹 버전에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유사한 결과가 나옵니다.

 

앱의 국문 이름은 "보물 찾기 - 잔디 깎기 퍼즐"입니다.

왜 깔끔하게 "보물 찾기" 라고 하지 않고 뒤에 "잔디 깎기 퍼즐"이라는 부제를 붙였을까요? 

그 이유를 검색 결과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보물 찾기" 라고 검색하는 경우

정확히 47번째에 등장합니다.

스마트폰으로 보면 한없이 스크롤을 내려야 합니다.

게임의 목적이 보물 찾기는 맞습니다.

하지만 매우 일반적인 명사의 집합이라 이미 출시된 앱들 때문에 노출이 어렵습니다.

 

2. "잔디 깎기"로 검색하는 경우

19번째 랭크됩니다.

제가 만일 이 게임은 "보물 찾기"야 깔끔하게 가자라고 생각해서

"잔디 깎기"라는 부제를 빼버렸다면 아무도 제 게임을 찾아볼 수 없었을 것입니다.

이 게임은 글로벌 게임이고 미니 퍼즐 형식이라 별도 특별한 브랜드화한 이름은 없습니다.

그래서 명사+동사 2개 세트를 사용하여 "보물 찾기" 또는 "잔디 깎기"로 키워드를 노리고 만들었습니다.

영문 타이틀은 "Treasure Hunt - Grass Cut Puzzle" 입니다.

 

3. 번외 오타인 "잔디 깍기"로 검색하는 경우

"깎기" 와 "깍기" 중 깎기가 올바른 말입니다.

오타로 검색했을 때 놀라운 결과가 나옵니다. 무려 2위에 랭크됩니다.

제가 맨 처음에 맞춤법 확인을 못하고 타이틀을 한동안 "깍기"로 유지했었습니다.

그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온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오타 검색을 일부러 노리는 경우가 있지만 검색 유입이 매우 낮기 때문에 맞춤법은 올바르게 맞추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 다양한 키워드로 검색해봤습니다.

"잔디 퍼즐" 은 2위에 랭크되었고

"보물 퍼즐"이나 "깎기 퍼즐"로 검색하면 어디 보이지도 않습니다. 

"보물 퍼즐"은 보물이 등장하는 퍼즐 게임의 이미지가 있으므로 사람들이 검색을 할 것 같고

"깎기 퍼즐"이나 "잔디 퍼즐"이라는 검색 키워드는 검색 빈도수가 낮을 것 같아서 고려대상이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

 

4. 타이틀을 정하기 위한 고민들

"잔디깎이"는 잔디 깎는 기계를 의미합니다. 이 타이틀도 넣어볼까 생각해봤습니다.

타이틀이 너무 길면 거부감이 생기므로 넣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잔디를 깎는 상황이 일반적이지 않아 구글 트렌드에서 검색량은 거의 없습니다.

영문 타이틀은 Google Trends를 참고했습니다.

"Lawn Mowing"과 "Grass Cut"이라는 표현이 있는데 두 개 모두 비슷한 추이를 보이고 있어서 좀 더 쉬운 단어인 Grass Cut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ASO 앱 스토어 최적화 전략으로 타이틀의 중요성을 말씀드렸습니다.

물론 타이틀만 검색어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닙니다. 

앱 이름(타이틀), 간단한 설명, 자세한 설명, 평점, 리뷰수, 다운로드 수, 출시 일자, 업데이트 일자 등 고려사항이 매우 많습니다.

앞으로 제가 해왔던 실험과 실사례를 통해 주기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결론 *

- 타이틀은 검색 결과에 큰 영향을 준다.

- 다른 경쟁 어플의 타이틀을 밴치 마킹한다.

- 사람들의 검색 패턴을 구글 트렌드 등으로 확인하고 앱에 적합하고 어울리는 상위 랭크되는 키워드를 확보한다.

 

혹시 이 포스팅이 약간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위에 링크드린 제 게임을 다운로드하여서 한 판만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주 재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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