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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이야기/Flutter

앱 개발 방식 알아보기 : 네이티브 / 하이브리드 / 크로스플랫폼

by youngmap 2021. 10.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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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개발 방식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스마트폰 앱 개발 방법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iOS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아이폰과 구글의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 안드로이드폰이 모바일 시장을 양분하여 장악하고 있습니다. 

 

1. 네이티브 방식

네이티브는 각 플랫품에 맞는 앱을 모바일 운영체제에 맞는 언어로 개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두 가지 앱을 출시하려면 개발 기간과 개발 지식이 2배로 필요합니다.

대신 네이티브 기능을 직접 사용하므로 앱 개발 및 기능에 제약이 없으며 뛰어난 성능을 보장합니다.

 

1) 안드로이드

- 개발도구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 개발언어 : 자바 또는 코틀린

 

2) iSO

- 개발도구 : 맥OS환경, 엑스코드

- 개발언어 : 스위프트 또는 오브젝티브-C

 

 

2. 하이브리드 방식

웹 기술로 앱 화면을 만들고 네이티브로 감싸 앱 형태를 갖추는 개발 방식입니다.

성능은 네이티브보다 떨어지고 UI가 자연스럽지 못하고 어색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빠른 앱 개발과 변경내용을 쉽게 적용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웹 앱, 프로그레시브 웹 앱, 하이브리드 앱으로 구분됩니다.

 

 

3. 크로스 플랫폼 방식

페이스북에서 만든 리액트 네이티브와 구글에서 만든 플러터가 있습니다. 

하나의 소스로 두 가지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네이티브 수준의 앱을 빌드(네이티브 코드로 변환)합니다.

러닝커브(학습곡선)가 낮아 빠르게 개발이 가능합니다.

리액트 네이티브 보다는 플러터가 쉽고 개발기간이 적어서 투자 비용이 부담되는 스타트업에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1) 리액트 네이티브

- 개발언어 : 자바스크립트

- 출시 : 2015년도

 

2) 플러터 (flutter)

- 개발언어 : Dart

- 출시 : 2017년도

 

 

이처럼 다양한 앱 개발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마트폰 기기에 대한 장치 기능을 활용하는 손전등 앱이나 GPS를 활용하는 앱의 경우는 네이티브 방식이 적합합니다.

웹 데이터를 활용하는 백과사전이나 커뮤니티 앱은 하이브리드 방식이 적합합니다.

앱의 속도가 중요하고 iOS / 안드로이드 동시 출시를 목표로 빠른 개발이 필요하다면 크로스 플랫폼 방식이 좋습니다.

 

(모바일) 게임을 만들려면 유니티나 언리얼 같은 게임 개발 엔진을 사용하듯,

먼저 만들고자 하는 앱을 정해지면 다음으로는 어떤 방식으로 개발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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