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Jira, Confluence, Crowd

Confluence 공간 페이지 표 깨짐 현상 버그 해결

by youngmap 2023. 7. 6.
반응형

Confluence 운영 중에 페이지에서 표를 다루는데 버그가 있다는 연락이 왔다.

확인해 보니 표의 행 추가 삭제, 열 추가 삭제 시 갑자기 표 전체가 사라지고 1개 행 또는 열만 남는 현상이다.

또한 표의 너비를 조절하려고 드레그해도 살짝 움직이거나 갑자기 확 줄어드는 등 예상처럼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1. 현상

너비 조절 불가

행 또는 열 추가/삭제 불가

 

2. 원인

문제가 발생한 공간의 페이지에 들어가서 edit 수정을 눌렀다.

HTML 코드에 문제가 있었다.

여러 사람이 다루는 수천 개의 버전이 생긴 페이지였는데 그 과정에서 솔루션 버그로 표의 HTML이 잘못 생성된 것이다.

 

3. 조치

<> 소스보기 아이콘을 눌러 소스를 확인해보았다.

<table class="fixed-table wrapped">
	<colgroup>
		<col style="width: 30.0px;"/>
		<col style="width: 40.0px;"/>
		<col style="width: 50.0px;"/>
	</colgroup>
	<colgroup>
		<col style="width: 60.0px;"/>
	</colgroup>
... 생략

 

중간에 잘못 생성되어 있는 </colgroup> <colgroup> 부분을 삭제하고 저장했다.

 

<table class="fixed-table wrapped">
	<colgroup>
		<col style="width: 30.0px;"/>
		<col style="width: 40.0px;"/>
		<col style="width: 50.0px;"/>
		<col style="width: 60.0px;"/>
	</colgroup>
... 생략

이렇게 하니 정상적으로 페이지의 표 수정이 가능하고 이상하게 동작했던 것들이 사라졌다.

 

솔루션의 버그가 발생하면 해결하기 쉽지 않다.

소스코드가 없으니 원인 파악도 되지 않는다.

이때는 구글링이 답인데 표 깨짐 현상은 원인도 다양하고 해결책을 찾기 쉽지 않다.

 

다른 페이지는 문제가 없다는 것에 힌트를 얻어 무심코 소스를 보았는데 잘못된 HTML 문법이 눈에 바로 보였다.

누군가에게 이런 상황이 발생한다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사소하지만 기록을 남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