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쓰기/맞춤법

등 vs 등등 차이점 정확히 알아보기

by youngmap 2023. 11. 3.
반응형

등 vs 등등 차이점 정확히 알아보기

 

등과 등등을 언제 쓰고 언제 쓰면 안 되는지 차이점을 분명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등 

"등"은 의존명사로 명사 뒤에 쓰입니다.

1) 그 밖에도 같은 종류의 것이 더 있음을 나타내는 말.

2) 두 개 이상의 대상을 열거한 다음에 쓰여, 대상을 그것만으로 한정함을 나타내는 말.

 

1번의 의미는 많이 알고있는 뜻이지만 2번의 한정된 의미는 보기 힘든 표현입니다.

 

예시입니다.

A: 철수는 사과, 배, 포도 등 과일들을 먹었다.

B: 철수는 사과, 배, 포도 등 3종류의 과일을 먹었다.

 

A는 사과, 배, 포도 말고도 참외 같은 다른 과일을 먹었다는 뜻입니다.

B는 사과, 배, 포도"만" 먹었다고 한정하는 뜻으로 쓰이는 경우입니다.

 

그렇다면 등등은 어떤 뜻인지 알아보겠습니다.

 

2. 등등

"등등" 역시 "등"과 마찬가지로 의존 명사입니다.

하지만 뜻은 다릅니다.

1) 그 밖의 것을 줄임을 나타내는 말.

 

"등"은 같은 종류의 것이 더 있다는 뜻이지만, "등등"은 같은 종류가 아니더라도 쓸 수 있다는 게 차이점입니다.

 

A: 철수는 사과, 배, 포도 등등 음식을 먹었다.

B: 철수는 사과, 배, 포도 등 음식을 먹었다.

 

A "등등"을 사용한 문장에서 철수는 과자나 소고기 같은 과일이 아닌 다른 종류의 음식들을 먹었을 수 있습니다.

B "등"을 사용한 문장에서 철수는 앞에 열거된 과일 종류의 무언가를 먹었다는 표현입니다.

 

A도 잘못된 문장은 아니지만 여러 가지 음식의 종류를 나열했다면 더욱 이해하기 쉬운 문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철수는 사과, 소고기, 과자, 피자 등등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배부르게 먹었다.  

 

 

"등"과 "등등" 차이점과 함께 잘 사용하지 않는 "등"의 뜻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